건강정보

진료시간

  • 평일 9:00 ~ 18:00
  • 토요일 9:00 ~ 13:00
  • 점심시간 13:00 ~ 14:00

일요일, 공휴일 : 휴진

031-975-0300

이럴땐 이렇게

  • 건강정보
  • 이럴땐 이렇게

[13]건의 ''留뚯꽦湲곗묠''와 관련된 Q&A 입니다.

 기침이 몇 달째 계속되어 매우 불편합니다. 무엇 때문입니까?

기침의 가장 흔한 원인은 감기이지만 감기기침의 경우 대개 1 ~ 2주 이내에 저절로 증상이 좋아집니다. 기침이 3주 이상 지속되는 만성기침의 원인질환으로는 후비루증후군, 기관지천식, 위식도 역류 등이 있으며 그 외에 흡연, 폐결핵, 만성 기관지염, 기관지확장증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후비루증후군은 만성 기침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코에서 목뒤로 넘어가는 분비물이 목의 인후부위를 자극하여 기침이 나타납니다. 이는 주로 비염, 부비동염, 비인후염과 관련되어 나타납니다.기관지천식에서 만성 기침 증상만 계속해서 나타나는 경우를 '기침이형 천식'이라고 하는데 만성기침 환자의 30 ~ 40%가 이에 해당합니다. 이때 기침은 마른기침으로 발작적으로 나타나며 같은 시간대에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 위식도 역류는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여 이를 자극하거나 기도로 흡인될 때 상기도를 자극하여 기침이 유발됩니다. 만성기침이 위식도 역류의 유일한 증상인 경우도 상당수에 이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폐결핵, 기관지확장증, 만성기관지염의 원인인 경우에도 기침이 오래 지속될 수 있으며 임상양상과 흉부방사선 사진 등의 검사로서 진단이 가능합니다.

 기침 및 호흡곤란이 있어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이제는 호흡곤란 증세는 거의 없는데 기침은 아직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만성 기침의 원인질환은 다양합니다. 기도의 염증치료가 부족하여 기침이 지속될 수도 있고 또는 기침을 일으키는 또 다른 원인질환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기침의 원인질환이 한가지가 아니고 두 가지 또는 세 가지일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한가지 질환만의 치료로는 기침이 완전히 없어지지 않고 기침의 원인질환을 모두 치료해야만 증상이 좋아집니다.

 기침과 함께 누런 가래가 계속 됩니다.

기침과 함께 농성의 가래가 계속된다면 만성기관지염의 가능성이 큽니다. 만성 기관지염은 일년에 3개월 이상 2년 연속으로 기침과 객담이 동반하는 호흡기질환이며 흡연자에 흔합니다. 만성기관지염 이외에도 기관지확장증, 폐기종 등에서도 비슷한 증상을 보일 수 있어 흉부방사선촬영, 폐기능검사 등을 통해 정확한 원인을 찾아낼 필요가 있습니다. 기관지염에는 흡연을 중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진해거담제, 기관지확장제, 항콜린제, 항생제 등의 약물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기침약만 먹어도 좋아지는 경우도 있는데 왜 원인이 무엇인지 굳이 알아야 합니까?

우리들이 평소에 기침의 원인을 굳이 조사하지 않고 약만 복용해도 별로 문제가 되지 않는 것은 기침이 감기 등의 일시적인 원인에 의한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기침 증상은 우리의 호흡기에 어떤 이상이 생겼다는 사실을 우리에게 알려주는 신호입니다. 마치 집에 수상한 사람이 들어오면 집을 지키는 개가 짖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만약 집을 지키는 개가 밤새도록 짖는다면 무슨 일인지 알아보지 않을 사람을 없을 겁니다.

 기침이 아주 심하면 마약성 기침약을 먹어야 듣는다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기침의 가장 효과적인 치료는 원인이 되는 병을 찾아서 치료함으로써 기침이 없어지도록 하는 것이지만 암 등 원인 질환의 근본적인 치료가 불가능한 상황에서 기침으로 인하여 환자가 고통을 받는 경우에는 대증요법의 적응증이 됩니다. 마약성 진해제란 중추신경에 작용해서 기침을 억제하는 약제인 코데인인데 의존관성이 있기 때문에 과량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고 진해효과는 코데인과 비슷하지만 의존성을 일으키지 않는 약도 있습니다.

 기침이 이렇게 오래 만성화하면 치료가 되지 않는다고 하던데 진짜입니까?

그렇지는 않습니다. 만성 기침은 거의 모든 경우에 원인질환을 찾아내어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기침이 오래되었다고 해서 지레 겁먹고 진단이나 치료를 포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기침이 자꾸 나오는데 기침은 참는 것이 좋은지요?

기침은 기도의 보호, 방어 작용의 하나이므로 억지로 참는 것은 좋지 못합니다. 그러나 안나오는 기침을 억지로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억지로 기침을 하면 오히려 기관지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기침이 오랫동안 지속되는 경우는 반드시 원인질환이 있습니다. 따라서 기침을 참는 문제보다는 정확한 진단을 받기 위해 진찰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낮에는 거의 기침을 하지 않는데 밤만 되면 기침이 심해 잠을 잘 못잘 정도입니다. 남들은 꾀병이라고 하는데 저는 괴롭습니다.

꾀병은 아닙니다. 만성 기침의 원인질환 중 상당수는 야간에 증상이 악화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적절한 검사를 통해 진단을 받도록 하시고 원인질환에 따른 치료를 하시면 됩니다.

 마른 기침이 몹시 심하게 나고 잠을 이룰 수가 없습니다. 가끔 숨이 차기도 하고 쌕쌕거리는 숨소리가 들린 적도 있습니다.

기관지천식이 의심됩니다. 기관지천식은 기관지에 알레르기 염증 반응이 일어나 기도가 수축하고 기관지 분비물이 증가하여 호흡곤란과 호흡할 때 쌕쌕 거리는 소리가 함께 나는 천명, 기침이 나타나는 알레르기질환입니다. 천명음이나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없이 오랜 기간동안 기침만을 하면 '기침이형 천식'이라고 합니다. 폐기능 검사와 흉부 방사선 검사, 기관지유발 검사 등의 검사를 시행하여 기관지천식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몇 달 전부터 기침이 심하고 약간의 가래가 있습니다. 잠자고 나면 식은땀에 젖어 있고 피곤합니다. 무슨 병이 있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기침과 함께 가래가 동반되는 호흡기 증상과 함께 밤에 잘 때 발한 증상이 있다면 호흡기 감염 특히 폐결핵의 가능성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폐결핵은 주로 호흡기를 통해 결핵균이 폐에 감염되어 나타나는 질환으로 우리 나라에서는 환자가 많은 중요한 질환 중의 하나입니다. 호흡기 증상으로 기침과 가래가 나타나고 심하면 호흡곤란, 객혈을 보일 수 있습니다. 전신증상으로 발열과 함께 밤에 땀을 많이 흘리는 증상을 보이며 체중감소, 피로감 등이 나타납니다. 흉부방사선 촬영과 객담 결핵균검사를 통해 진단을 내리게 되며 장기간 결핵약을 복용하여 치료를 합니다. 다른 폐질환, 즉 기관지확장증, 만성 기관지염 등에서도 비슷한 증상을 보일 수 있으므로 이러한 질환의 가능성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기침으로 고생하고 있고 최근 움직이면 숨쉬기가 곤란합니다. 병원에 갔더니 '폐가 굳어있다'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기침은 흔한 호흡기증상으로서 어떤 호흡기 질환에서도 기침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병원에서 '폐가 굳어있다'라는 말을 하셨다면 이는 폐를 침범하는 간질성 폐질환, 특히 특발성 폐섬유화증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특발성 폐섬유화증은 대개 운동시 심한 호흡곤란과 기침 증상이 나타나는데 아직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폐실질의 섬유화가 진행하여 폐기능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며 치료는 섬유화의 진행을 억제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병원약을 먹을 때는 기침이 나지 않지만 약만 떨어지면 곧 기침이 다시 시작합니다. 어떻게 해야 합니까?

기침을 오래하는 경우 환자는 일상생활을 유지하는데 상당한 불편을 경험하게 됩니다. 따라서 기침약을 복용하고 이를 치료하려 하지만 증상이 쉽게 조절되지 않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만성 기침 환자의 경우 기침의 원인질환을 치료하지 않고서는 기침이 좋아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만성 기침을 호소하여 병원을 찾는 환자의 치료는 기침의 원인이 어떤 질병 때문인지 밝히는 데서 시작합니다.

 오랜 기침이 치료 후에 조금 나아졌지만 목에 가래가 걸린 듯한 느낌이 계속됩니다. 무슨 병인지 알고 싶습니다.

후비루증후군으로 인한 오랜 기침과 인후부의 점막변화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후비루증후군이란 비염, 부비동염 등으로 인해 코에서 나오는 분비물이 목뒤로 넘어가면서 인후부위를 자극하여 기침을 유발시키는 현상을 말하는데 이때 동시에 점막에 염증변화를 일으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점막이 자갈모양으로 변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러한 변화로 인해 목의 불편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가능성으로 기관지천식이나 알레르기 비염에서 수반되는 인후부 점막의 알레르기 염증 반응으로 인해 목의 불편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기침이 어느 정도 조절된 후에도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원인 질환을 꾸준히 치료하는 것이 이러한 불편감을 없애는 빠른 치료 방법입니다.

 폐에 이상이 없는 경우에도 기침을 할 수 있습니까?

그렇습니다. 기침반사를 유발할 수 있는 신경들은 폐 외에도 후두, 인두, 횡격막, 귀 및 고막, 위식도, 코 및 부비동 등에도 있으며 따라서 이러한 부위에 이상이 있으면 폐에 이상이 없어도 기침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만성기침은 정확한 진단이 중요합니다.



NEWS
위&대장내시경 검사,초음파검사, 건강보험공단 검진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