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진료시간

  • 평일 9:00 ~ 18:00
  • 토요일 9:00 ~ 13:00
  • 점심시간 13:00 ~ 14:00

일요일, 공휴일 : 휴진

031-975-0300

이럴땐 이렇게

  • 건강정보
  • 이럴땐 이렇게

[17]건의 ''遺덉엫''와 관련된 Q&A 입니다.

 정력에 문제가 없고 신체는 건강한데도 남성불임이 올 수 있을까요?

물론입니다. 불임의 원인은 상당히 많으며, 다음과 같이 대별됩니다. 1.고환에서 정자를 만들게 하는 호르몬 조절의 기능이 있는 뇌하수체 혹은 시상하부에 병변이 있는 경우 2.남성 염색체의 이상, 선천적인 고환의 질환과 정계정맥류, 고환이나 부고환 혹은 정관의 외상이나 염증성 질환, 열성 질환, 약물, 심한 간질환, 신질환, 방사선 피폭 등으로 고환에서 정자를 생성하지 못하는 경우 3.부고환염, 정관염, 정관절제술과 같이 고환에서 생성된 정자의 수송 경로의 이상이나, 정액의 질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는 정낭과 전립선의 이상으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정액을 배출하지 못하는 사정장애와 그 외에 정자에 대한 항체의 면역반응 등이 원인이 됩니다. 이 원인 중 신체의 이상을 발견할 수 있는 경우는 염색체 이상이나 호르몬계의 이상으로 인한 경우, 심한 간질환이나 신질환, 그리고 고환외상 등입니다. 나머지 대부분의 경우에는 고환의 크기나 이차 성징의 이상이 발견되는 경우는 매우 드물며, 일상생활이나 성생활에 문제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따라서 피임 없이 정상적인 성관계를 가졌음에도 1년 이상 임신이 되지 않는다면 병원에 오셔서 남성불임에 대한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물론 배우자의 산부인과적 검사도 병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26세 된 기혼 여성입니다. 결혼 한 지는 1년 6개월 정도 되었습니다. 아이를 원하나 불임Clinic에는 직장 관계상 자주 가기 힘든 상황입니다. 전 교사이고 방학 기간을 이용해서 병원 가길 원합니다. 가기 전 2달 정도 제가 할 수 있는 일이 없습니까?

기본적인 불임 검사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현재 귀하께서 병원에 올 수 없는 상황이니 매달 생리 날짜를 기록하고 기초 체온표(Basal body Temperature, BBT)를 작성하여 오시면 도움이 됩니다. 기초 체온표의 측정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온도계를 취침 전에 수은주를 털어서 머리맡에 놓고 매일 아침 잠을 깬 직 후 잠자리에 누운 채로 움직이거나 말하기 전에 온도계를 혀 밑에 넣고 적어도 5분 동안 기다린 후 체온을 읽고 기초 체온표에 기록합니다. 이때 움직임을 최소한 유지해야 정확한 체온을 알 수 있습니다. 기초 체온표를 작성하고 생리 시작한 후 2-3일째 되는 날 병원에 오시면 검사 기간을 단축 할 수 있습니다.

 28세 된 기혼 여성입니다. 결혼 한 지 3년 되었고 그 동안 피임은 하지 않았습니다. 생리는 26일 주기로 규칙적인 편입니다. 저는 불임 검사를 받고 싶은데 남편은 병원에 가길 꺼려 합니다. 같이 가야 하나요?

먼저 처음 불임 검사를 시작 할 때는 가급적 배우자와 함께 오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불임 검사 및 치료의 전반적인 설명을 부부가 같이 들어야 남편이 검사 과정을 이해하고 병원에 다니는 것을 도와줄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성교 횟수나 방법, 그리고 성생활의 문제점이 없는지 알아 볼 수 있으며 가능한 경우에는 정액 검사를 시행하여 정액검사를 위해 병원에 다시 오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습니다. 남성 배우자에 대하여는 과거에 임신 시킨 적이 있었는지, 성기 감염이나 손상, 성기능 장애 여부 등을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서 남성 배우자의 고환의 크기, 정계정맥류(varicocele), 요도구(urethral openig)의 위치, 수술 반흔 그리고 성선기능저하증(hypogonadism)의 이학적 검사를 시행 할 수 있습니다.

 31세 기혼 여성입니다 결혼 후에 1년동안 월경주기가 제멋대로 입니다. 한 달에 두 번 할 때도 있고 2-3개월에 한번 할 때도 있습니다. 불임검사를 받고 싶은데 불임검사의 일정을 알고 싶습니다.

일반적으로 시행하는 불임 검사는 남편의 정액 검사와 갑상선 자극 호르몬 (TSH), 유즙 분비 호르몬 (prolactin) 검사는 생리 주기에 상관 없이 시행하며 생리 초에는 난소 기능검사 (LH/FSH/E2), 생리 후에는 난관 조영술, 배란 전기는 자궁 점액 검사와 성교 후 검사 배란후에는 황체호르몬 (progesterone) 검사, 그리고 다음 생리 예정일 1-2일 전에는 자궁내막 조직 검사를 시행합니다. 귀하의 경우 생리 불순의 원인을 찾는 것이 우선으로 사료됩니다. 생리 주기가 정상적으로 된 후에도 임신이 안되면 복강경 검사를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결혼한지 6년된 직장여성입니다. 불임크리닉을 다닌지 4년정도 됩니다.저희들의 불임원인은 난자와 정자사이에 항원항체 반응이 일어나 자연 수정이어렵고,남편이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치료를 해도 시험관아기 시술을해야 한다던데 반드시 시험관 아기 시술만이 방법인지요?

항정자 항체에 대한 치료는 부신피질 호르몬을 이용한 면역 억제 요법으로 항체에 역가를 낮추는 방법과 남편의 정자표면에 있는 항체를 세척하여 자궁강내 인공수정이나 생식세포 난관내 이식술을 시도할 수 있으나 성공률은 낮은 편입니다. 항체역가가 높은 경우에는 체외수정 또는 정자직접주입술에 의한 체외수정을 시도하여야만 높은 임신율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무정자증은 임신할 수 없나요?

자연적인 임신은 불가능합니다. 폐쇄성 무정자증의 경우에 비뇨기과적인 정자통로의 재개통술로 치료합니다. 최근에는 부고환이나 고환에서 세침흡인·생검, 또는 수술적 생검을 통해 정자를 얻은 후 난자 세포질내 정자 주입술을 이용한 시험관아기 프로그램을 통하여 임신을 도와주기도 합니다.

 불임크리닉에 다닌지 3년이 된 28세의 주부입니다. 병원에서는 둘다 아무 문제가 없다는데 인공수정을 여러번 시술해도 임신이 안되었습니다. 주치의는 시험관아기를 권하셨지만, 종교적인 이유로 시험관 아기는 힘들다고 말씀드렸더니 생식세포 난관내 이식이라는 방법을 말씀하셨습니다. 생식세포 난관내 이식은 어떤 방법이고 시험관아기와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생식세포 난관내 이식술은 과배란을 통해 복강경으로 채취한 난자와 미리 시험관에서 처리한 정자를 다시 복강경 시술로 정상적인 수정 장소인 나팔관에 이식하여 주는 방법입니다. 수정이 시험관이나 체외에서 일어나지 않고 여성의 체내에서 정상적으로 일어난다는 점이 시험관 아기와 다른점입니다.

 생리가 무척 불규칙합니다. 30일에서 길어지면 60일까지 주기가 길어지기도 합니다. 배란 시기를 짐작해서 이틀에 한번, 3일에 한번 관계를 해왔으나 임신이 안됩니다.결혼 2년이 지나도 임신이 안되어 걱정입니다. 질염으로 고생한 적은 있으나 건강한 편이고 남편은 비뇨기과에서 검사받았는데 정상이라고 합니다.저는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하고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생리가 불규칙적인 원인이 무엇인지 검사를 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생리 2-3일째 기본적인 호르몬 검사를 해보아서 생리가 불규칙한 이유를 검사하고 질염을 앓으셨다니 생리 후 자궁 나팔관 조영술도 촬영해 보아야 합니다.자궁나팔관의 모양이 정상이고 생리가 불규칙한 원인이 배란장애에 있다면 배란유도제를 드시면서 초음파 검사로 배란일을 검사 할 수 있습니다. 배란제를 복용하면 배란을 규칙적으로 만들어 주어서 배란일 검사를 좀 더 쉽게 할 수 있으며 생리도 규칙적으로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시험관 아기 시술과 인공 수정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인공 수정은 남성의 정액을 외부에서 처리하여 다시 여성의 자궁 경부를 통해 넣어 줌으로써 수정이 여성의 자궁내막에서 일어나게 됩니다. 그러나 시험관 아기 시술은 여성의 난자를 외부에서 채취하고 남성의 정자를 외부에서 처리하여 난자와 정자를 외부에서 수정시킨 후 배아를 직접 자궁 내막에 넣어주는 방법입니다.

 시험관 아기 시술의 합병증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시험관 아기 시술을 하는 경우 임신율을 높이기 위하여 배아를 많이 이식하게 되는데 이식된 배아가 많이 착상할 경우 다태 임신이 됩니다. 보통 쌍생아인 경우는 그대로 임신을 유지하지만 태아의 수가 셋 이상일 경우에는 선택적 유산술을 통해 배아수를 줄이는 시술을 받아야 합니다. 또다른 합병증으로는 배란 유도제를 써서 난포의 수가 많이 증가하고 이에 따라 여성 호르몬 수치가 증가하게 되면 난소가 커지고 소화기 장애, 심한 경우에는 복수가 차고 혈액 응고장애, 전해질 불균형, 사망에까지 이르게 하는 난소 과자극 증후군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아이를 간절히 갖고자 하는 부부입니다. 결혼한 지는 5년 되었고 특별한 병은 앓은적 없고 아내는 31세, 저는 34세 입니다. 불임 검사를 받았는데 특별한 원인은 없다고 하는데 임신이 안됩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25-35세 정도의 정상적인 부부가 규칙적인 성관계를 가질 때 매월 임신률은 약 20-25% 정도이고 6개월 이내에 임신 할 확률은 약 70%, 1년 이내는 85-90% 입니다. 불임 검사를 받았는데 특별한 원인이 없이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를 '원인 불명의 불임' 이라고 하며 전체 불임 환자의 10% 정도가 됩니다. 불임 전문 병원에서 불임 검사를 받으셨다면 다시 검사를 받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되는 소견을 보일 수 있는 검사는 다시 한번 하셔도 좋습니다. 이렇게 원인 없이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수정이나, 자궁내막의 착상 상태가 좋지 않는다든지 하는 부분들이 숨어 있을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들은 일반적으로 불임 검사에서 발견되지 않으므로 보조 생식술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더 기다리지 말고 적극적인 치료를 받으세요.

 인공 수정을 하면 임신율이 얼마나 증가하나요?

원인 불명의 불임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치료를 하지 않은 경우 자연 임신이 될 확률은 1.3-4.1%이며 클로미펜과 인공수정을 시행한 경우에는 임신율이 8.3%로 증가한다고 합니다. 클로미펜 대신 주사제 형태의 배란 유도제를 사용한 경우에는 임신율이 17.1%로 증가한다고 합니다.

 인공 수정이란 무엇입니까? 인공 수정 시술시 반드시 배란유도제를 사용해야 하나요?

인공 수정이란 남성의 정액을 외부에서 처리하여 정자의 운동성과 농도를 높인 후 여성의 자궁 경관을 통하여 직접 주입해 주는 시술로 임신율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방법입니다.배란유도제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 이론적으로 배란은 1개밖에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임신의 기회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대부분의 병원에서는 인공 수정시 클로미펜이라는 약을 이용하여 배란유도를 같이 시도하고 있습니다.

 임신이 안돼서 병원에서 정액검사를 받아본 결과 정자가 전혀 검출되지 않는다는데 치료가 가능한지요?

치료가 가능합니다. 정액에서 정자가 발견되지 않는 무정자증의 원인과 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폐쇄성 무정자증 폐쇄성 무정자증이란 고환에서 만들어진 정자가 이동하는 수송로, 즉 정로의 어느 부분이 막힌 경우입니다. 구체적으로는 부고환염, 정관-정낭염, 사정관 폐쇄, 선천성 정관-정낭 무형성증, 약물 복용, 당뇨, 척수 질환, 복부-골반부 수술, 성기능 장애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에 대한 근본적 치료로서 부고환, 정관, 사정관 폐쇄시에는 미세수술과 같은 교정수술이 우선적으로 시행되며, 임신 성공률도 낮지 않습니다. 만약 이러한 시술로 임신이 되지 않으면 고환 혹은 부고환에서 정자를 채취하여 난자세포질내 정자주입술 등의 체외수정을 시행합니다. 2. 비폐쇄성 무정자증 고환 내에서 정자형성의 기능이 저하되거나 없는 경우입니다. 비폐쇄성 무정자증 환자에게서 가장 중요한 진단방법은 고환의 조직 검사이고, 이의 결과 정자형성저하증, 정자미완성, 그리고 생식세포가 없는 경우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폐쇄성 무정자증에서도 생식세포가 없는 경우 외에는 체외수정을 포함한 미세조작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고환조직에서 정자채취의 확률이 떨어지므로, 이의 치료성적이 폐쇄성 무정자증의 경우보다 더욱 낮습니다.

 자궁내막증과 연관된 불임증의 치료 시에 임신 가능성은?

자궁내막증의 경우 1-4 기에 따라 치료 방법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임신가능성은 50 - 70%에 이릅니다. 이러한 통계학적인 수치는 개개인의 예후 즉 수태능과 일치하는 것은 아닙니다. 자궁내막증과 연관된 불임 여성에서 골반경 수술, 자궁내막증에 대한 약물치료, 과배란 후에 인공 수정 혹은 부부관계 및 시험관애기 프로그램을 포함한 인공생식기법을 단계적으로 동원하였을 때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는 근처 병원에서 불임치료를 받고 있고 지난 9월에는 과배란 유도를 통한 시험관 아기 시술을 했는데 실패했습니다. 난자의 수에 비해 수정된 수가 적고, 수정란의 투명대가 두껍다는 설명을 들었습니다. 난자의 상태를 획기적으로 좋게 하는 방법은 없다는데 혹시 음식물 섭취로 개선이 가능한지요?

안타깝게도 난자의 상태를 획기적으로 좋게 하는 방법은 아직까지는 없습니다. 특별한 음식물이 난자의 상태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부인의 경우 난자의 수에 비해 수정된 수가 적고 수정란의 투명대가 적다면 다음 시험관 아기 시술시에는 보조부화술을 통해 난자의 투명대를 얇게 만들어 주거나, 수정률이 낮다면 미세정자 직접주입술을 시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연적인 수정이 잘 안되고 난자의 투명대가 두껍다면 미세조작술을 이용한 미세정자 직접주입술이 수정에 도움이 될 수있으며 투명대를 얇게 하는 보조부화술은 임신율을 10%정도 올려 줄 수있습니다.

 정자 이상의 검사법으로는 어떤 것이 있고 주의할 점이 없는지 궁금합니다.

정액검사가 정액내의 정자의 수, 운동성, 형태를 평가하는 기본적인 검사입니다. 필요한 경우 정자의 기능을 검사하는 방법도 이용됩니다. 정액검사에서 이상이 발견되면 비뇨기과에서 구조적 이상, 감염, 유전적 이상, 내분비적 이상, 정맥류 등 여부를 알기 위한 추가검사를 받게 됩니다. 2-3일간의 금욕이 필요하며, 3일전부터는 음주, 고온사우나, 지나친 운동은 삼가하셔야 합니다. 정액채취실에서는 깨끗한 용기에 수음을 통해 정액을 전량 받습니다. 여의치 않아 집에서 받아올 경우에는 차가와지지 않게 하며 1시간내에 검사실에 도착하도록 합니다.



NEWS
위&대장내시경 검사,초음파검사, 건강보험공단 검진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