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진료시간

  • 평일 9:00 ~ 18:00
  • 토요일 9:00 ~ 13:00
  • 점심시간 13:00 ~ 14:00

일요일, 공휴일 : 휴진

031-975-0300

이럴땐 이렇게

  • 건강정보
  • 이럴땐 이렇게

[7]건의 ''鍮덈눊''와 관련된 Q&A 입니다.

 낮에는 2시간에 한 번 정도 자주 화장실에 가고 밤에는 그렇지 않을 때 무슨 문제가 있는 것인가요?

소변을 보는 횟수는 심리상태, 습관, 방광 크기, 기온 등에 따라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낮에 조금 화장실에 자주 간다고 해서 빈뇨로 보지는 않습니다. 또한 커피나 여러 가지 약물의 경우 소변을 자주 보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것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평소와는 달리 특별한 이유 없이 소변을 자주 보고 밤에도 평소보다 자주 볼 때 빈뇨가 있다고 합니다.

 물을 많이 마시면 좋은 점이 없습니까?

아직 밝혀진 것은 물을 많이 먹는 경우 방광암이 적게 걸린다는 정도입니다. 수분섭취량과 건강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은 아직 밝혀진 바는 없고 소변만을 많이 만들어 내게 합니다.

 소변이 자주 마려워 거의 2시간에 한번 꼴로는 화장실을 찾고있습니다...참는것도 오래 참지 못할정도로 참기가 힘들고...참다 싸면 모를까 그냥 마려울때 싸면 찝찝합니다...왜 그런가요 ?

귀하는 소변을 자주 보는 습관이 군대 말년에 발생되었군요. 그 이후 제대하고도 계속 증상은 남아 있거나 혹은 더 심해진 것 같습니다. 귀하의 주된 증상은 빈뇨와 배뇨 후 찜찜한 잔뇨감입니다. 방광에 이상이 있다면 밤에도 일어나서 소변을 몇 번씩 보실 것 입니다만, 그러한 증상을 기술하지 않으신 것으로 보아서 방광에 기질적인 이상은 없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상기 증상의 주 원인은 군 생활의 말년과 사회에 첫발을 내딛으면서 발생되는 스트레스에 의한 것으로 여겨지는군요. 절대로 성병이나 방광 내 기질적 질환은 아닙니다. 귀하의 증상의 치료방법은 우선 방광 요도질환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특별한 병이 없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어야 합니다. 환경이 바뀌고 마음이 편해지면 상기 증상은 없어질 것으로 여겨집니다. 만일 야뇨증이나 통증이 발생되고, 증상이 악화된다면 전문적이 방광 및 전립선의 검사가 필요할 수가 있습니다.

 술(주로 맥주)을 주에 두세번 정도 마셨습니다. 두세병씩요 평일에는 아니고 주말에만 집중적으로요 그것 때문에 설사 증세가 자주 있었습니다. 그래서 술을 자제 하고 있는 중이구요 아니 아픈 이후로는 술을 안마십니다. 그런 이후 갑자기 소변이 잦아지고 소변 볼때 마다 요도가 아픕니다. 소변 후에도 찝찝한 기분이 남아 있구요 이러다 괜찮아 지겠지라고 생각은 하면서도 불안하군요.

증상을 들어보니 전립선염증상이 아닌가 싶네요 전립선염증상은 항문과 고환사이인 회음부의 묵직한 통증, 소변볼때 느끼는 불쾌감 및 시원치 않은 느낌, 요도나 성기 고환등의 통증등을 특징으로 합니다. 전립선염은 주로 성관계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소변을 오래 참거나 갑자기 힘을 주어서 소변을 볼때에도 발생할수 있습니다. 비뇨기과에 들르셔서 전립선염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람니다.

 어제 부터 하루종일 소변이 (매우)마렵습니다. 아래가 항상 뻐근한 느낌입니다. 전에(3월초)에 요도염 치료를 받은적이 있는데 그와 연관이 있는지요?

귀하의 경우는 급성으로 발생한 하부요로계의 감염으로 여겨집니다. 하지만 소변검사와 초음파검사에서 이상이 없었다고 하였는데... 귀하가 받은 초음파검사가 전립선초음파 검사였다면 요로계의 감염은 아니라는 결론이 나옵니다. 물론 소변검사에는 이상이 없어도 전립선염이 있는 경우에는 염증이 의한 자극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무슨 이유로 하부요로계의 자극증상이 발생되었을까요? 귀하는 오래전부터 빈뇨와 잔뇨감등의 자극증상이 있어 왔습니다. 이는 방광의 신경이 매우 예민하여 적은 스트레스에 의하여도 방광이 자극을 받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염증이 없는 이 경우에는 방광자극에 대한 신경이완제를 사용하면 증상을 소실시킬 수 있으며, 이러한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치료기간은 방광근과 방광경부를 이완시키는 특수약물을 수개월 동안 사용함으로써 증상완화와 함께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배뇨장애치료를 전문으로하는 비뇨기과 의사를 찾아서 진료받으시기 바랍니다.

 커피를 마시면 왜 소변을 자주보게 됩니까?

커피 속에 들어 있는 카페인이라는 화학물질은 이뇨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커피를 마시면 소변을 자주 보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우리가 마시는 커피 한잔에는 약 40-108mg의 카페인이 들어 있고 커피 이외의 다른 식품에도 차 30-70mg, 콜라 30-45mg, 초코렛 바 30mg, 종합감기약 및 자양강장제 30mg, 마테차 25-150mg 정도의 카페인이 들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커피 이외에 이런 식품이나 약물을 먹어도 소변을 자주 보게 됩니다.

 한 5일전 부터 오줌을 너무 나도 자주 쌉니다 특히 저녘 시간에 자주 싸는거 같구여 오줌은 하얀색인데 진자 자주 사게 됩니다 싸고 나면 한 5분도 안돼서 또 오줌이 마렵 구 진자 생활하기가 힘들 정두로 자주 쌉니다 요즘들어 생활이 바꾼게 있다면 운동을 한 일주일 전부터 다니고 있습니다 운동하고도 관련이 있을까여?

혹시 방에 잠자다가도 소변이 마려워서 깨는지요? 제가 이걸 왜 물어보냐 하면 말이죠, 만일 낮동안에는 소변을 자주 보는 데 잠잘때는 소변이 마려워 깨지 않는다면 소변 자주보는 현상이 어떤 병이 있어서라기 보다도 생리적 또는 심리적 증상일수 있기 때문인거죠. 소변색이 하얀 것은 소변이 농축되지 않았기 때문으로 물을 많이 마시거나 하면 그렇게 보일수 잇습니다 . 운동을 한다고 들었는 데 운동하느라 무을 많이 마시지는 않는지요? 이래도 소변을 자주 보게 되므로 정상적인 현상이죠. 그러나 요도염이나 전립선염이 있어도 빈뇨증상이 올수 있으모로 혹시 모르니까 비뇨기과에 오셔서 소변검사와 전립선검사를 하여 염증에 의한 증상이 아님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NEWS
위&대장내시경 검사,초음파검사, 건강보험공단 검진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