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진료시간

  • 평일 9:00 ~ 18:00
  • 토요일 9:00 ~ 13:00
  • 점심시간 13:00 ~ 14:00

일요일, 공휴일 : 휴진

031-975-0300

이럴땐 이렇게

  • 건강정보
  • 이럴땐 이렇게

[9]건의 ''?먯떆''와 관련된 Q&A 입니다.

 원시란 무엇인가요?

안구의 축이 정상보다 작거나 각막의 굴절력이 낮아 물체의 상이 안구 뒤에 맺는 상태를 말합니다. 볼록렌즈의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로 교정할 수 있습니다.

 누가 원시로 안경을 씁니까?

많은 사람이 원시인 상태이지만 안경을 써야 하는 경우는 생활에 불편한 정도로 시력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에 한합니다. 많은 사람들이(특히 아이들) 원시로 볼록렌즈를 착용하고 있습니다.

 무엇이 원시를 만듭니까?

원시의 가장 많은 원인은 눈알의 길이가 짧은 경우이고, 일부의 경우는 각막의 커브가 너무 평평하여 생기기도 합니다. 왜 눈의 길이가 짧은지에 대한 분석으로는 뚜렷하게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단 이는 유전적인 경향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모든 것이 유전으로 해석되지는 않습니다. 원시라는 사실은 병을 가지고 있다는 뜻도 아니고, 당신의 눈의 상태가 나쁘다는 뜻도 아닙니다. 이는 눈의 모습이 정상이지만 정상 중에서도 약간은 특이한 경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마치 치아의 모습이 사람들마다 다른 것과 같은 맥락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정도에 따라 안경을 써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원시가 어떻게 시력에 영향을 미칩니까?

원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리 눈이 보는 과정을 이해하면 됩니다. 원시의 경우에는 눈이 짧아 눈으로 들어오는 빛이 망막보다 뒷쪽에서 촛점을 맺고 망막에는 막상 희끄무레한 상이 맺히게 되어 물체가 깨끗하게 보이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눈앞에 볼록렌즈를 대어 망막에 촛점이 맺히도록 빛이 꺾여지는 각도를 조정하면 물체가 깨끗하게 보이게 됩니다.

 원시가 있으면 무엇이 불편합니까?

원시인 경우에는 책을 읽는다든지, 신문을 읽는다든지 등 가까운 일을 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습니다. 가까운 일을 오랫동안 한 이후로는 상이 흐려보인다든지, 초조, 긴장감 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라면 독서를 게을리 하게 됩니다. 원시인 경우에는 가까운 것을 보기위해 과도한 힘을 눈에 쓰게 되고, 그리하여 긴장이나 불편함을 호소하게 됩니다. 과도한 힘을 쓰고도 망막에 선명한 상을 맺지 못하면 상이 흐려보입니다.

 원시는 어떻게 진단됩니까?

다른 안과적 문제와는 다르게 원시는 정기 신체검사에서는 좀처럼 진단되지않습니다. 원시의 경우는 멀리 있는 것이 잘 보이기에 원거리 시력만 측정해서는 이상상태를 발견하기 어렵습니다. 이는 근거리 시력과 원거리 시력을 같이 시행하고 안과의사에 의한 적절한 검사를 거친 뒤에 진단될 수 있습니다.

 원시는 어떻게 치료됩니까?

알맞은 안경이나 콘택트 렌즈를 착용하면 되고, 경우에 따라서는 가까운 일을 할 때만 안경을 쓰면 되기도 합니다. 가장 올바른 처방을 위하여 안과의사는 당신에게 몇 가지 질문을 하게 될 것입니다. 여기에 충실하게 대답하시는 것이 올바른 처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당신의 직업이 무엇인지 - 특히 가까운 일을 많이 하는 사람인지, 여가시간에는 무엇을 하는지, 주로 많이 하는 일은 어떤 것인지, 전신적 건강상태는 어떤지 하는 것이 처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 후에도 정기적인 관찰과 안과의사에 의한 올바르고 시기 적절한 대처가 시행된다면 원시에 의하여 조금씩 변해가는 당신 또는 당신 자녀의 시력이 생활에 걸림돌이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원시도 교정이 됩니까?

원시도 근시처럼 눈의 굴절 상태를 분류하는 하나의 기준입니다. 원시는 이전까지 교정이 쉽지 않다고 하였으나 최신 기종의 엑시머레이저는 이들을 교정할 수 있는 특수 프로그램이 내장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원시도 엑시머레이저 수술이나 라식 수술로 가능합니다.

 원시와 노안은 같은 병인지요?

원시란 먼 거리나 가까운 거리에 있는 것 모두를 볼 때 볼록렌즈를 착용하여야 잘 보이는 것입니다. 즉 원시 안경의 도움 없이는 상이 망막의 뒤쪽에 맺혀 흐리게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반면에 노안이란 나이가 듦에 따라 수정체가 노화현상을 일으켜 가까운 것이 잘 안 보이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젊을 때에는 가까운 것을 볼 때, 수정체가 볼록해지면서 굴절력이 증가되어 명확히 초점이 맺히게 되는데, 나이가 들면 이러한 능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게 되면서 가까운 곳이 잘 안 보이는 것이지요. 다시 말해 먼 거리를 볼 때에는 별 변화가 없는데 가까운 것만 볼 때 흐리게 보여 볼록렌즈의 도움이 필요한 것입니다. 원시나 노안 모두 필요한 교정을 위해서는 볼록렌즈가 필요하기 때문에 흔히들 혼동하게 됩니다.



NEWS
위&대장내시경 검사,초음파검사, 건강보험공단 검진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