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진료시간

  • 평일 9:00 ~ 18:00
  • 토요일 9:00 ~ 13:00
  • 점심시간 13:00 ~ 14:00

일요일, 공휴일 : 휴진

031-975-0300

이럴땐 이렇게

  • 건강정보
  • 이럴땐 이렇게

[10]건의 ''?붽꼍?꾩쬆?꾧뎔''와 관련된 Q&A 입니다.

 월경전 긴장 증후군이란 무엇입니까?

여러 신체적, 정서적 또는 행동적 증상의 복합체가 월경주기에 따라 반복적,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현재 150여 가지 이상의 증상들이 있습니다. 대개 배란성 주기에서 일어나지만 때로는 무배란성 주기에서도 일어날 수 있으며, 20~30대에 흔히 나타납니다.

 20세의 딸을 둔 주부입니다. 딸아이가 생리 때가 되면 유방통을 심하게 호소하여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입니다. 주변에서 호르몬 약을 먹으라고 하는데 괜찮을지 궁금합니다.

월경전 증후군의 치료로 호르몬 치료가 시행되기도 합니다. GnRH길항제, 다나졸 같은 종류의 호르몬제가 쓰여지는데 누구에게나 효과가 있지는 않습니다. 또한 호르몬제 자체에 안면홍조,불안감,두통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주치의와 충분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24세의 학생입니다. 생리때가 되면 늘 소화가 안되고, 심하면 토할 것 같기도 합니다. 치료방법이 없을까요?

월경전 긴장증후군에서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증세중에 위장관 장애가 있습니다. 약물치료보다는 설탕과 소금등의 섭취를 줄이고 커피나 홍차와 같은 자극적인 음식, 술 등의 섭취를 줄여보세요. 도움이 될 것입니다.

 28세의 회사원입니다. 원래 예민한 편이어서 그런지 생리때만 되면 굉장히 우울하고, 심할 때는 죽고 싶기도 합니다. 저만 그런건지 걱정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월경전 긴장 증후군에서 나타날 수 있는 정신적인 증상입니다. 우선은 그런 사실을 주변에(어머니나 친구 자매등..)알려서 정서적인 도움을 받으시고 증세가 심할 때에는 저용량의 우울증 치료제로 효과적인 치료를 할 수 있으므로 전문의 상담을 권해드립니다.

 딸 아이를 하나 둔 주부입니다. 결혼 전부터 생리전에 계속 기분 나쁜 복통이 있습니다. 결혼을 하고 출산을 하여도 계속되는데 운동을 하면 좋아진다는 말이 있습니다. 정말인가요?

지속적인 운동을 한 월경전 긴장증후군 환자들에게서 증상의 호전이 있었다는 여러 연구가 있습니다. 그에 따라 전문의들이 권하는 가장 기본적인 치료방법이기도 하지요. 또한 명상 등을 통한 지속적인 이완법 역시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지금부터라도 지속적인 운동을 시작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약물적 치료 이외에 도움이 되는 생활 습관은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흡연을 하고 있는 분이라면 금연을 하는 것이 좋으며 홍차나 커피, 알코올의 섭취를 줄이고 규칙적인 식습관과 운동 등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월경 때만 되면 심한 두통을 느낍니다. 머리가 깨질 듯이 아픈데 진통제를 먹어도 될지 궁금합니다.

두통이나 복통 관절통 등 월경전 긴장증후군으로 인한 통증이 심할 때에는 비스테로이드성 진통 소염제를 투여할 수도 있지만 신장계통 등의 부작용이 일어날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주치의와 상담을 하셔야 합니다.

 월경전 긴장증후군에는 어떤 치료방법이 있습니까?

원인이 불확실한 만큼 치료는 매우 다양합니다. 증세가 경한 경우 안심을 시키는 것만으로도 호전을 보일 수 있습니다. 부종의 치료에는 저염식, 고단백 식사를 취하도록 하고, 심할 경우 이뇨제를 쓸수도 있으며, 우울증, 불안 등에는 프로제스테론을 투여할 수도 있습니다.

 월경전긴장증후군에는 어떤 증상들이 있습니까?

증상은 배란기 또는 월경 며칠전에 시작되어 가까와짐에 따라 심해져서 월경의 시작과 함께 사라집니다. 이들 증상들은 크게 신체적, 정신적 증상으로 구분하며, 흔한 신체적 증상들로는 유방 팽만감과 통증, 두통, 골반통, 체중 증가, 배변 장애 등이 있으며, 정신적 증상들 중에는 우울증, 집중력 장애, 불안, 성욕감퇴, 식욕의 변화나 정서적 불안정 등이 흔합니다.

 월경전긴장증후군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월경전 증후군의 원인으로 많은 가설이 제시되고 있으나 아직 잘 모르며, 현재까지 제시된 요인들로는 내분비(난소 호르몬, 고프로락틴 혈증, 인슐린, 갑상선 호르몬), 체액저류, 내재성, 프로스타그란딘, 비타민 B6 결핍, 심신기능 장애 혹은 정신질환적 성품 등이 있습니다.



NEWS
위&대장내시경 검사,초음파검사, 건강보험공단 검진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