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진료시간

  • 평일 9:00 ~ 18:00
  • 토요일 9:00 ~ 13:00
  • 점심시간 13:00 ~ 14:00

일요일, 공휴일 : 휴진

031-975-0300

이럴땐 이렇게

  • 건강정보
  • 이럴땐 이렇게

[10]건의 ''?먭턿?대쭑??type=2''와 관련된 Q&A 입니다.

 폐경된지 3년된 52세 주부입니다. 일주일 전부터 질출혈이 있는데요?

속옷에 묻는 정도거나 많지 않은 경우, 위축성 질염이거나 자궁내막염 혹은 자궁입구의 염증이 가장 흔한 이유입니다. 전문의와 상담 및산부인과 진찰을 받은 후 초음파, 피검사, 혹은 조직검사를 하여 이상여부를 확인하여 폐경으로 인한 위축성 염증인 경우에는 호르몬 치료를 받으시면 됩니다. 자궁 안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은 여성암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미미하며, 더우기 한국여성에서는 발생율이 아주 낮습니다.

 30세 된 불임여성입니다. 불임 검사 중 자궁내막암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아기를 갖을 수 있을까요?

가능은 합니다. 단 자궁내막암의 아주 초기에 해당되며 고용량의 호르몬 치료제를 사용한 후, 자궁내막의 조직 검사를 3개월 후 반복하여 호르몬에 대한 반응이 좋은 경우 아주 선택적으로 임신을 시도할 수 있겠습니다. 치료 전 산부인과 전문의와 자궁내막암의 호르몬 치료에 대한 주의점 및 위험도를 충분히 숙지한 후 시행해야 합니다.

 50세 된 주부입니다. 어머니가 자궁암으로 돌아가셨는데 산부인과 진찰을 받아야 할까요?

자궁암은 크게 2종류가 있는데, 한국 여성암 중 1위를 차지하는 자궁입구에 발생하는 자궁경부암과 자궁체부에 발생하는 자궁내막암이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의 경우 유전적 전달이 거의 없으며, 자궁내막암은 유전적 소인이 있는 가족이 일부 있습니다. 특히 가족 중에 대장암, 난소암, 유방암이나 자궁내막암이 있는 경우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 후 정기적으로 초음파 검사나 혈액 암검사 등을 받는 게 좋겠습니다. 필요한 경우 자궁내막 조직검사도 시행하면 되겠습니다.

 50세된 가정주부입니다. 호르몬 대체요법을 하면 자궁내막암의 발생이 증가하나요?

최근에는 호르몬 대체요법시 자궁내막암이 발생 안하도록 조치를 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전혀 문제가 안 됩니다. 예전에는 호르몬 대체요법시 한가지 제제를 사용하여 증가되어 문제가 야기되었으나 최근에는 다른 제제를 첨가하여 자궁내막암에 대한 대비를 하기 때문에 걱정을 안 하셔도 됩니다.

 병원에서 자궁육종이라는 진단을 받았는데 어떤 병인가요?

자궁체부에 발생하는 자궁내막암과는 전혀 다른 질환으로서 치료 방법도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자궁육종은 종류가 아주 다양하며 조직의 형태 및 병리학적 차이에 따라 예후가 다릅니다. 이에따라 치료 방법도 다양할 수 있는 데, 자궁내막암은 암이 퍼질 때 둘레 조직 및 임파관을 따라 퍼지기 때문에 암조직이 전신으로 퍼지는 경우는 드므나 자궁육종의 경우 혈행을 따라 퍼지기 때문에 전신으로 암의 전이되는 경우가 비교적 흔합니다. 수술시 육안으로 퍼져있는 암 종괴를 찾지 못하더라도 대개는 전신 치료의 일종인 항암제 치료를 시행하며 이외에도 면역 요법 및 방사선 치료를 겸할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 조직 검사한 후 주의사항은 무엇입니까?

조그만 국자 같은 모양의 기구를 이용하여 자궁안의 조직을 긁어 내므로 약 3~4 주간 부부생활이나 탕속 목욕을 금하여 염증이 발생 안하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정기적으로 병원에 다니면서 염증등 부작용이 없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궁내막암 수술 및 방사선 치료 후 호르몬 치료를 받는 데 체중이 너무 늘은 것 같은데요?

자궁내막암 치료 방법 중 호르몬 치료가 있는데, 이 제제는 식욕이 늘고 체중이 증가하게 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식사양 및 도보 운동등을 통하여 체중 증가에 신경을 쓰셔야 하겠습니다.

 자궁내막암 조직검사가 힘들다고 하는데 어떤 경우에 해야 하나요?

자궁경부암 조직검사와 달리 자궁내막암 검사는 인공유산과 유사한 방법으로 하게 됩니다. 따라서 검사 후 하복통이 있을 수 있고, 검사 후 염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3~4 주간의 부부생활을 금하기 때문에 간단한 검사는 아닙니다. 하지만 다음의 경우는 검사를 해야 하겠습니다. 1. 폐경기 후 질 출혈이 있는 여성 2. 폐경기 여성에서 자궁안에 농과 같은 것이 초음파상 보일 때 3. 폐경기 전후 여성에서 무월경이나 배란 장애가 있으면서 이상 질출혈이 있는 경우

 자궁내막암 치료를 받은 40세 가정 주부입니다. 안면홍조 및 식은땀이 많이 나고, 부부생활시 성교통이 심한데요?

자궁내막암의 경우 초기 암의 경우도 호르몬 분비와 관계있는 난소에 10% 정도 암이 퍼질수 있기 때문에 수술시 양측 난소를 제거합니다. 이로 인하여 조기 폐경이 된 것 같습니다. 자궁내막암 환자에서 호르몬 치료로 인하여 재발이 증가되지는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전문의와 상의 후 도움을 받도록 하십시오.

 자궁내막암이 호르몬이상으로 발생한다는 말을 들었는 데 피임약을 먹으면 안 좋은가요?

예전에 나온 피임약과 달리 최근에 개발된 피임약은 복용하게 되면 오히려 예방효과가 있습니다. 약 2년간 복용시 40% 정도 발생 빈도가 줄어들고, 4년 이상을 복용하게 되면 60%까지 발생율을 줄일 수 있습니다.



NEWS
위&대장내시경 검사,초음파검사, 건강보험공단 검진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