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진료시간

  • 평일 9:00 ~ 18:00
  • 토요일 9:00 ~ 13:00
  • 점심시간 13:00 ~ 14:00

일요일, 공휴일 : 휴진

031-975-0300

이럴땐 이렇게

  • 건강정보
  • 이럴땐 이렇게

[5]건의 ''?덈?''와 관련된 Q&A 입니다.

 10년전에 외치질을 치료한 적이 있으며 7개월전부터 과식을 하면 오른쪽 배가 아픈 경우도 있습니다. 혈변의 원인과 치료방법은 무엇인지요?

혈변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그러나 흔한 원인 부터 열거히면 치핵 (치질), 치열 등이 있고 이외 직장용종, 직장암등을 들 수 있읍니다. 상담하시는 분의 경우 지속되는 혀변이 있으면 꼭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을 것을 권합니다. 가장 흔한 치핵인 경우에는 우선 좌욕 (35도정도의 따뜻한 물에 약 15문간 항문을 담구는 것입니다) 을 하루 에 적어도2번은 하시고 적절한 약을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배변이 고르지 못하면 섬유질이 많은 야채중심으로 식사하시어 배변을 원활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4.어제 배변중 출혈이 있었어요.변은 하루 한번꼴로 보는데 가끔 환경이 변하면 변비를 앓게 되고 힘들게 변을 보고 나면 출혈이 있지만 어제는 힘들지도 않았는데 배변중 배변후 피가 묻어났어요.오늘은 배변후에만 피가 묻어났구요. 요새 의자에 많이 앉아있었는데 그것때문에 그런건지 일시적인 현상이라면 걱정 안해도 되는건지 궁금합니다.임신을 계획하에 있어 더욱 신경이 쓰입니다.병원에 가야하는지 일시적이면 조심하면 되는지 알려주세요.

평소에 변비 경향이 있는 사람에게서는 흔히 있을 수 있는 증상의 하나로 보여집니다만, 우선은 직장 내시경 등의 검사를 통해 정확한 상태를 확인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특히 임신을 고려 중이시라면, 임신 중 치질 등의 항문 질환으로 인한 불편을 미리 방지하기 위해서도 정확한 검사가 필요할 것입니다. 참고로 대부분의 치질은 항문 주위 정맥의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어서 생기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러므로 오래 의자에 앉아있는 경우나, 몸을 차게하는 것, 오래 서있는 것, 과로 등의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생활의 요소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평소 규칙적인 식습관과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이 배변을 순조롭게 하여 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변을 볼때마다 변에서 피가섞여나옵니다 좀 놀랄정도로 피가나오는것 같아요..피색은 아주 빨간편입니다. 왜피가 섞여나오는지 또 어떻게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대변에 피가 묻어나오거나 항문에서 빨간피가 뚝뚝 떨어지면 놀라지 않을 사람이 없습니다. 이러한 항문출혈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대장암, 대장용종, 궤양성대장염, 대장게실, 혈관종, 혈관확장, 허혈성 장질환, 방사선 장염등 많은병에서 항문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항문출혈의 제일 흔한 원인은 항문에 생긴 치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치질은 항문주위 원래 누구에게나 가지고 있는 정맥총이 병적으로 늘어나 생긴 것입니다. 그러니 우선은 너무 걱정 마시고, 가까운 대장항문 외과를 방문하셔서 진찰 받으신 후 과로나, 과한 음주, 오래 서있는 생활을 피하시며 치료 받으시기 바랍니다.

 출생후 3일째 열이나고 피똥증새가보여신생아실에서 혈액검사를한 결과 혈액염증으로 혈소판이 낮다고합니다. 지금은 치료중입니다. 소변및뇌촉수검사결과는 이상이 없다는결과를 받았읍니다. 감염이되 경로를 알고싶읍니다 그리고 다른 합병증이나제발가능성에대 알고 싶읍니다.

신생아는 면역성이 소아나 성인에 비해 적어서 감염이 잘 생깁니다. 더우기 갖 태어난 신생아에서 조기 양막파수가 있었던 경우는 아기를 보호하고 있던 막이 깨짐에 따라 질내의 균이 아기에게 전파될 가능성이 있어서 일정기간 이상 조기양막파수가 있는 경우는 예방적 항생제 치료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아기와 같이 생후 3일째 발열과 피똥이 있는 경우 장내 균의 감염에 의한 괴사성 장염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선 현재의 증상 치료가 중요하며 담당 주치의와 상담을 하시는 것이 아기의 상태와 예후를 이해하시는 가장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하루전부터 아랫배가 따끔거리고 아프더니 오늘 변을 보니까 피가 섞여 나오고 항문에서 피가 조금씩 납니다.

아랫배가 따끔거리고 항문에서 피가 나온다.항문에서 출혈이 될때 우선적으로 통증이 없는 경우는 치핵(치질)일 경우가 많습니다. 그외 항문통증이 심하면 치열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드물게는 아랫배가 아프면서 출혈이 되는 경우 궤양장염 등도 생각 해야 하고 악성 종양까지도 그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가까운 외과의원에서 정밀 진찰 받은 후 항문출혈의 원인이 치핵이라면 먼저 대증적인 치료로 좌욕을 시행하고 적절한 약물치료로 증상 개선이 가능합니다. 증상의 호전이 없으면 전문의를 찾아 진찰을 받을 것을 권장 합니다.



NEWS
위&대장내시경 검사,초음파검사, 건강보험공단 검진실시